태국에서 택시를 탈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그랩입니다. 일반 영업용 택시는 타기도 힘들고 요금 때문에 시비가 붙는 경우도 많아서 그랩이나 볼트와 같은 택시호출 앱을 대부분 이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랩 가입부터 실제 사용하는 법을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1. 먼저 그랩앱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랩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앱이 보입니다. 우리는 왼쪽의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오른쪽 앱은 그랩 드라이버들을 위한 앱입니다. 원래 그랩은 사용지역에서 앱을 설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태국에 도착해서 바로 그랩을 사용하거나, 태국에서 사용할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 한국에서 미리 설치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한국에서 설치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2. 앱을 다운로드한 후 '열기'를 선택하면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계정생성을 위해 아래쪽의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번호를 받기 위해 해당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하고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3. 휴대폰으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이어서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태국에서 사용할 이름이니 영어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밑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4. 위치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의 '위치접근을 허용'하면 한국에 있는 것이 알려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내 위치 입력하기'를 클릭해서 태국의 임의의 장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chiang mai dcondo'를 입력하겠습니다. 그러면 비슷한 이름의 장소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 중에서 적당한 곳을 선택하면 얼굴 사진을 등록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여기에서 '시작'을 누르면 카메라가 켜지면서 셀카를 찍는 화면이 나옵니다. 지금 얼굴을 등록해도 되고 다음에 사용할 때 등록해도 됩니다. 여기에서는 '나중에 확인'을 선택하겠습니다. 홈화면이 나타나면 이제 계정이 생성되어 등록이 끝난 것입니다. 이렇게 등록해 두고 태국에 도착해서 앱을 열면 홈화면이 바로 나타납니다.
이제 태국에 도착했습니다. 먼저 해둘 것은 '설정'에서 'Grab'을 찾아 '위치접근'을 '허용'으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음에 입력했던 곳이 현재 위치로 설정됩니다. 위치접근을 '허용'으로 전환했으면 택시를 호출해 보겠습니다. 홈화면 맨 위의 택시를 클릭합니다.
6. 도착장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클릭해서 목적지를 영어로 입력하면 비슷한 지명이 아래쪽에 보입니다. 목적지에 해당하는 곳을 찾아 선택합니다.
7. 현재 내가 있는 곳이 지도상에 표시됩니다. 파란 원으로 표시된 곳이 픽업 포인트입니다. 픽업 포인트가 내가 있는 곳과 맞지 않을 경우, 화면을 터치하고 움직이면 픽업 포인트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픽업 포인트를 옮긴 후 화면 아래의 '목적지로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약간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 '목적지로 설정하기'가 내가 가야 할 곳이 아니라 내가 있는 곳을 말합니다. 기사가 찾아가야 할 목적지라는 뜻인 듯합니다. 이때 초록색 원으로 표시된 곳은 그랩에 정확한 주소가 입력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곳을 픽업 포인트로 지정하면 그랩기사도 장소를 찾기 쉽습니다.
이어서 지금 내가 있는 곳으로부터 가고자 하는 곳까지의 경로가 표시되고, 선택할 수 있는 차종과 운임이 표시됩니다. 이때 아래 오른쪽 그림의 화살표가 있는 부분을 위로 스크롤 하면 그랩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차종과 운임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차종을 선택합니다.
8. 차종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운임과 함께 나타납니다. 동행이 많아서 큰 차량이 필요할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내가 현재 있는 위치와 주변에 있는 차량들이 함께 표시되면서 기사를 찾고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랩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차량 옵션들은 아이콘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대부분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몇 가지만 설명하겠습니다.
- Grab TukTuk : 툭툭은 오토바이를 개조해서 만든 것으로 동남아시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운송수단입니다. 창문이 없고 개방형이기 때문에 방콕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매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GrabBike : 오토바이 호출입니다. 태국에서는 오토바이가 중요한 교통수단입니다. 특히 혼자 이동하거나 방콕과 같이 교통이 혼잡한 경우, 승용차보다는 훨씬 경제적이고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태국의 뜨거운 날씨에는 걷는 것이 쉽지 않아서 특히 단거리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 GrabCar : 일반인이 자가용으로 호출에 응해 택시영업을 하는 것입니다. 우버와 같은 개념입니다. 호출 시에 요금이 책정되어 차가 막혀서 시간이 오래 걸려도 추가 운임이 없습니다.
- GrabTaxi : 일반 영업용 택시가 등록해서 호출에 응하는 것입니다. 호출 시에 예상요금이 표시되지만 요금은 미터요금으로 계산합니다. 상황에 따라 실비의 호출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 JustGrab : 그랩카나 그랩택시 중 상관하지 않고 빨리 호출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요금은 그랩택시가 와도 호출 시 앱에 표시된 요금을 지불합니다. 호출비도 없습니다. 이용하는 쪽에서는 편리하지만 요금은 좀 더 비쌉니다.
9. 배차된 차량이 결정되면 기사의 얼굴사진과 이름, 차종, 차량넘버가 함께 표시되고, 지도에서 현재 차량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위치를 보고 도착할 때쯤 픽업 포인트로 나가면 됩니다. 차종과 차량넘버로 확인한 후 승차합니다. 운임은 목적지에 도착한 후 지불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그랩 앱을 설치해서 차량을 호출한 후 탑승하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했습니다. 그랩에서는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편리하긴 합니다. 그러나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에서는 카드를 도용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능하면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랩에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마이 10월 날씨 정보 (0) | 2023.07.31 |
---|---|
그랩 카드등록 결제 방법 (0) | 2023.07.30 |
라자다 태국 온라인쇼핑 이용법 (0) | 2023.07.29 |
치앙마이 드비앙콘도 한달살기 장단점 (0) | 2023.07.28 |
태국 모기기피제, 모기밤 추천 (0) | 2023.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