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치앙마이 여행하기 좋은 달 | 시기

by 프렌지파니 2023. 10. 7.

치앙마이는 아열대 사바나기후로 건기와 우기의 두 계절을 갖고 있습니다. 건기는 보통 11월에서 4월, 우기는 5월부터 10월까지 지속됩니다.  여행은 기본적으로 야외활동이기 때문에 비가 별로 오지 않는 건기가 여행하기 좋은 시기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사바나기후의 우기는 하루 종일 비가 오는 것이 아니라 스콜성으로 잠깐 내렸다 그치기 때문에, 여행 스타일에 따라서는 우기도 여행하기 좋은 시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치앙마이 왓 록 몰리 사원 앞을 지키는 코끼리와 사람 조형물 모습
치앙마이 왓 록 몰리 사원

 

 

더구나 치앙마이는 고질적인 미세먼지 문제를 갖고 있어서 단순히 건기와 우기만 가지고 여행하기 좋은 달을 구별하기도 힘듭니다. 여기에서는 이런 점을 고려해서 치앙마이를 여행하기 좋은 시기와 여행하기 나쁜 시기, 저렴하게 여행하기 좋은 시기 등으로 나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치앙마이 여행하기 좋은 달, 시기

 

일반적으로 치앙마이를 여행하기 가장 좋은 달, 시기는 11월부터 1월까지입니다. 좀 더 좁힌다면 11월부터 12월까지가 제일 좋습니다. 

치앙마이의 11월은 우기가 끝나고 건기가 시작하는 달입니다. 11월부터는 월평균 강우량도 60mm 정도로 뚝 떨어지면서 12월이 되면 거의 비가 내리지 않고 하루 종일 화창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기온은 15도에서 30도 사이의 쾌적한 범위를 유지합니다. 한낮에는 여전히 반팔 옷을 입어야 하지만 해가 떨어지는 저녁이 되면 선선해집니다. 노천 바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맥주 한 잔 하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바람막이나 얇은 긴 팔 옷이 필요하고 밤에는 두툼한 잠옷을 입지 않으면 잠을 설칠 수도 있습니다.

 

연말연시의 들뜬 분위기가 치앙마이를 감싸고 러이끄라통을 비롯한 다양한 축제가 시내 곳곳에서 시작됩니다. 님만해민과 올드타운이 전 세계에서 몰려든 여행객들로 가득 찹니다. 치앙마이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치앙마이 건기 날씨

  평균 최고온도 평균 최저온도 평균 강우량(mm) 비오는날 수 일조시간
11월 30 19 60 5 8
12월 28 15 20 2 9
1월 30 15 10 1 9
2월 33 16 10 1 9
3월 35 20 10 3 9
4월 37 23 50 7 9

 

 


 

치앙마이 여행하기 나쁜 달, 시기

 

불행히도 치앙마이는 언제부터인가 관광 성수기인 건기의 상당 기간을 미세먼지라는 복병에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1월 말이 되면 시내 어디에서나 선명하게 보이던 도이수텝이 흐릿해지기 시작합니다. 화전이 시작된 것입니다.

 

치앙마이는 태국의 북부 고원에 있는 분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위는 대부분 산지이고 이웃한 라오스나 미얀마 역시 산악지대로 이어져 있습니다. 새해가 시작되면 치앙마이 주변과 인근 국경과 인접한 지역에서는 일제히 논밭에 불을 내기 시작합니다. 화전은 지난해에 추수하고 논밭에 어지럽게 남아 있는 부산물들을 정리하면서 땅에 거름도 주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이어져 온 이 지역의 농법입니다.

 

태국 정부는 화전을 금지하고 단속을 하지만 농민들에게는 먹고사는 문제가 달린 겁니다. 더구나 인접한 미얀마나 라오스에서는 손을 놓고 있는 상태이니 해마다 이즈음이면 치앙마이 일대는 산불과 들불이 솟아오르고 타는 냄새와 먼지로 뒤덮이게 됩니다. 이곳의 미세먼지 수준은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화전은 4월에 절정을 이루고 5월이면 끝나갑니다. 치앙마이는 3월부터 기온이 많이 올라가서 아주 덥습니다. 특히 4월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데다가 미세먼지도 절정을 이룹니다. 기온은 평균 최고온도가 37도, 미세먼지 AQI지수는 150 이상이 일상이고 때로는 500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고온과 미세먼지 속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가능하면 2월부터 5월까지는 여행을 자제하시고, 특히 3~4월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외출은 물론이고 실내에 있는 것조차 고역입니다. 모처럼 여행 와서 구경은 고사하고 공기청정기 구하러 다녀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때쯤이면 공기청정기도 품절이라 그조차 구하기가 힘듭니다.

 

 


 

치앙마이 저렴하게 여행하기 좋은 달, 시기

 

치앙마이를 회색의 도시로 만든 미세먼지는 5월 말이면 거의 사라집니다. 원래의 모습을 되찾은 치앙마이는 이미 우기에 들어섰습니다. 뜨거운 여름을 통과한 도시에는 초목이 우거지고 하루에 몇 번씩 내리는 비로 열기도 가라앉습니다. 

 

성수기의 번잡함도 없고 살을 태울 듯한 뜨거움도 한풀 꺾인 우기에는 모든 것이 저렴합니다. 비는 한두 차례 잠깐씩 내린 후 지나갑니다. 빗물을 머금은 초목은 신록으로 빛나고 여행객들로 번잡했던 님만해민과 올드타운은 고요한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매력을 보여줍니다.

 

우기의 초입인 6월과 우기가 끝나는 10월은 치앙마이를 저렴하게 여행하기 좋은 달입니다. 비 오는 날이 많기는 하지만 비 때문에 여행이 힘들 정도는 아닙니다.

 

6월의 치앙마이는 미세먼지 때문에 텅 비었던 치앙마이가 서서히 다시 제모습을 찾아가는 달이고, 더구나 지금은 우기이기 때문에 아직 모든 것이 여행자가 대접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우리나라 휴가철 전이라 항공권도 저렴합니다.

 

7, 8월의 휴가철과 9월의 추석 연휴가 지나면 10월은 다시 저렴한 항공권이 등장합니다. 우기의 끝자락이라 비가 오는 날이 제법 있지만 강우량도 그렇게 많지 않아 여행하기에 좋습니다. 여행자가 점점 많아지기 시작하고, 11월부터 시작되는 성수기 전에 제법 서늘해진 저녁 날씨와 건기의 화창함을 약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치앙마이 우기 날씨 

  평균 최고온도 평균 최저온도 평균 강우량(mm) 비오는날 수(일) 일조시간(시간)
5월 35 24 160 17 8
6월 33 24 130 18 6
7월 32 24 160 21 5
8월 32 24 200 23 4
9월 32 23 190 20 6
10월 31 22 110 12 7

 

 
 

치앙마이 날씨 요약

■여행하기 좋은 달 : 11월 ~ 1월

■여행하기 나쁜 달 : 2월 ~ 5월

■저렴하게 여행하기 좋은 달 : 6월, 10월

 

 

 

 

 

치앙마이 디콘도 한달살기 장점 단점

치앙마이에서 우리나라 아파트와 같은 환경을 가진 숙소를 찾으신다면 오늘 포스팅하는 디콘도가 제일 적합합니다. 이 글에서는 특히 휴양을 목적으로 하거나 가족 단위로 여행을 하는 분들이

itinera.tistory.com

 

 

치앙마이 PT레지던스 한달살기 장점 단점

치앙마이에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답게 여행기간이나 여행자의 형편에 맞는 다양한 숙소가 도시 곳곳에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한달살기 숙소로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알

itinera.tistory.com

 

 

치앙마이 드비앙콘도 한달살기 장단점

치앙마이 한달살기에서 무엇보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되는 것은 숙소일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한달살기 숙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치앙마이 드비앙콘도의 장점과 단

itinera.tistory.com

 

 

치앙마이 니바스 한달살기 숙소 장단점

치앙마이에서 한달살기 숙소를 구하면서 다른 무엇보다 청결을 우선으로 꼽는다면, 니바스는 아마도 강력한 후보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니바스 치앙마이가 한달살기 숙소로서 갖

itinera.tistory.com